[딥분석] 진금백은의 자금 이채로 부터 Luna 붕괴의 밑바닥에 깔려 있는 수학 법칙을 보다.(Part Ⅱ)
· Ⅶ. Do Kwon은 8만 개의 BTC로 긴급 구제를 실현했는가?
· Ⅷ. Luna&UST가 제로 복귀 과정에 잃어버린 자금은 모두 어디로 갔는가?
· Ⅸ. UST 디스앵커링 과정에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그럼 만사람이 주목하는 다음 문제는 바로:
Ⅶ. Do Kwon은 8만 개의 BTC로 긴급 구제를 실현했는가?
전통 자금시장이라면 아무도 모르는 검은 상자지만, 아쉽게도 Do Kwon이 조종하고 있는 것은 모든 것이 투명한 블록체인이며 이는 한눈에 알 수 있다.
Do Kwon은 5월 10일 2~4시 (UTC+8 북경 시간, 아래도 이 시간과 같다),
bc1q9d4ywgfnd8h43da5tpcxcn6ajv590cg6d3tg6axemvljvt2k76zs50tv4q에 있는 42530 BTC와
bc1qkhl4pt957urd8sleys3p00ua2h23nl3hghhtkyaatgzapj9kflhqar0jdv에 있는 12581 BTC를 이동시켰다. 이 5만 5000 BTC는 Luna 재단 주소에서 빼낸 것이며 Do Kwon이 있다고만 밝혔을 뿐 실제 존재 여부는 확인되지 않은 2만 5000 BTC도 있다.
이 코인들은 여러 대 거래소들에 들어갔으며 예를 들어 bitinfocharts.com의 표기에 따르면 이 중 3만 BTC는 최종적으로 OKEX 주소 1NYAd6fA2dc5xowuweFUSDRqRTEzDwk28에 들어갔다.

그러나 10일 2시 이후 BTC 가격은 뚜렷한 하락 없이 일정한 추이를 보였고 이는 8만 개의 BTC가 매도된 것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이었다. BTC 가격은 11일 저녁 8시30분 (미국의 4월 CPI 인플레이션 발표)에야 급격한 파동을 일으켰다.

또 다른 탄탄한 수학적 증거는: Do Kwon이 실제로 20억~30억 달러를 썼다고 가정하면 디스앵커 시점(5월 10일 0시) 이후 2~4시간 안에 긴급 구제를 실현했을 것이고 각종 데이터 통계 곡선, 특히 디스앵커가 시작되던 데이터 구간에 뚜렷한 흔적이 보일 것이다. 지금까지 총 74억 달러의 UST를 탈출(폐기) 하였고 20억~30억 달러의 구제 자금은 뚜렷한 곡선 변형을 일으키기에 충분한 것이다.
그러나, 이하 디스앵커 시점(5월 10일 0시)부터의 데이터 통계 곡선은 매우 부드러웠고 이는 자유 낙하 디스앵커의 표현에 부합한다.
예를 들어 “UST 누적 화폐 폐기량”은 시작은 느리고(시장이 아직 공황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중간은 빠르고 마지막은 느린 것으로(Luna가 모두 바뀌기 때문에), 거의 대칭이다.

이것은 무엇인가? 이것이 바로 표준적인 피어 곡선이다.

피어 곡선에 대해 설명한다면:
경제 변수의 발전 변화가 초기에는 성장 속도가 느리다가 점차 빨라지고 어느 정도 도달한 후 다시 느려져 포화 상태에 이르는 추세, 즉 원래 시간 서열의 마지막 1차 차분의 환비가 하나의 상수로 나타날 때 피어 곡선으로 묘사할 수 있다.
이번 디스앵커 후 UST를 폐기한 것은 이런 수학적 모델에 완벽하게 어울리며 하나의 표준적인 피어 곡선을 그렸다. 20억~30억 달러가 긴급 구제를 위해 인위적으로 개입한 흔적이 어디 있는가? Do Kwon은 손가락을 이용해 상징적으로만 시장을 구제하고 8만 개의 BTC를 모두 자신의 호주머니에 넣은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UST 누적 화폐 폐기량과 Luna 시가총액 감소량의 백분비” , 이 지표는 거의 매끈하며 폐기된 UST는 Luna 시가총액 감소에 의해 고르게 흡수되었다는 것을 설명해 준다.

듣자 하니 현재 한국에서 사람들이 몰래 Do Kwon을 찾아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하여 Do Kwon이 경찰에 도움을 요청했다고 하는데 나는 이 길이 맞는다고 밖에 말할 수 없다. Do Kwon의 손에는 많은 BTC가 있을 것이고, 심지어 어떤 BTC도 시장의 구제에 사용하지 않고 스스로 판을 짰다면, 자신은 결과를 모르고 있겠는가? 각 대 거래소는 Do Kwon이 BTC 넣은 후의 거래 행위를 조사할 의무가 있다.
Do Kwon이 스스로 결백을 입증하려만 매우 간단한데 거래소 연합 입증한 UST 매입 기록을 공시하고, 시장 구제로 매입한 최소 40억~50억 원어치의 UST를 체인 주소로 인출해 인터넷 홈페이지에 증명하면 된다.
Ⅷ. Luna&UST가 제로 복귀 과정에 잃어버린 자금은 모두 어디로 갔는가?
손실의 절반은 Luna 보유자들인데 이들은 원래 Luna 투자자여서 손익분기점은 같다.
처참한 것은 Luna 하락 과정에서 데스 나선을 넘겨받은 사람들이다. 그들은 Luna라는 시가총액이 10위 안에 들고 수백억 달러에 달하는 프로젝트가 90%, 99%, 99.9%까지 떨어진 후 하락세를 멈출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통째로 한 판 건 사람도 있다.

하지만 이런 분석을 통해 187억 달러의 UST가 모두 빠져나갈 때까지 Luna는 무한 증발 압박을 받게 될 것이고, Luna를 중도에서 양도받은 사람들은 진짜 돈으로 Luna를 사들여 사실상 UST 보유자들을 구출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양도 금액이 187억 달러 이상으로 되지 않는 이상 Luna는 제로 복귀에 그칠 수밖에 없다.
시가가 204억 달러인 Luna가 진짜 돈 187억 달러의 양도 자금의 가치가 있는가? 물론 아니다. Luna는 57달러에서 4.1달러로 시가총액이 90%나 줄어 들었고 23억 8000만 달러의 UST만이 탈출하는 데 그쳤다.

23.8억 달러로부터 74억 달러사이에서 UST가 탈출하게 된 것은 Luna가 싸고 또 수학을 모르는 저가 매수에 감사해야 할 일이다.
57달러에서 4.1달러 사이의 매수 자금은 23.8억 달러의 UST를 구출했다.
4.12달러에서 1달러 사이의 저가 매수 자금은 29.2억 달러의 UST를 구출했다.
1달러에서 0.1달러 사이의 저가 매수 자금은 16.8억 달러의 UST를 구출했다.
0.1달러 이하의 저가 매수 자금은 4.2억 달러의 UST를 구출했다.
이 자선 자금은 모두 74억 달러의 UST를 구해냈고, 결국 113억 달러의 남은 UST는 제로가 됐다.
그래서 내가 제시할 5월 11일 방과 후 과제 2번 문제는 다음과 같다:
당신은 저가 매수 자금이 본질적으로는 UST를 구한 것이며 화폐가치가 낮을수록 유치할 수 있는 저가 매수 자금이 많아진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는가?
Luna 화폐 가치가 0~1달러 (상응한 시가 변동 11.3억 달러)일 때의 저가 매수 자금은 21억 달러의 UST를 구했다.
이는 Luna 화폐 가치가 57~4.1달러(상응한 시가 변동 176.7억 달러)일 때 구출한 23.8억 달러와 거의 비슷한 것이다.
그래서 답은 ”작다”이다.
Ⅸ. UST 디스앵커링 과정에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이는 내가 제시할 5월 11일 방과 후 과제 1번 문제이다. 돈을 버는 방법은 크게 네 가지 단계으로 나눌수 있다: 도체용술
도:
① 에너지는 항상 보존된다.
② 엔트로피는 불가역적으로 증가하며, 엔트로피(질서)의 감소는 저절로 실현될 수 없다.
모든 시스템은 외부 에너지의 주입이 없는 한 혼란의 방향으로 발전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에너지를 소비하여 방을 정리하지 않는 한 당신의 방은 영원히 더 어지러워질 것이다. 여기서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어떤 규칙(예를 들면 에너지 보존 법칙)들을 아는 것과 이해하는 것 사이의 차이는 십만 팔천 리보다 크다는 것이다.
왜 문과생보다 이과생이 더 많은 소득을 올리고 사회를 더 주도할 수 있는 것인가? 이과생과 문과생 모두 에너지 보존법칙을 알고 있지만, 이과생은 수많은 문제에 대한 연습을 통해 “에너지 보존 법칙” 이라는 세계 운행의 기본 법칙을 본능 깊이 담고 있다.
같은 구덩이를 마주할 때 이과생들은 이곳에서 에너지가 보존되지 않는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체
① 엔트로피의 증가가 불가역적이기 때문에, 끊임없이 외부 에너지를 주입(예를 들어 외부에서 지속적으로 들어오는 성장, 시장 구제 등의 자금) 되지 않는 한 “알고리즘 안정 코인”을 독립적인 시스템으로 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알고리즘 안정 코인이 혼란(디스앵커)으로 귀결될 수밖에 없다.
② 허위 시장 가치로 인해 데스 나선이 발생했을 때 10배의 Luna도 UST의 시가를 감당할 수 없는데 UST의 시가가 Luna의 시가와 거의 비슷했으니 결과는 뻔한 것이다.
용:
① 수익방법 : 방과 후 과제에서 Luna를 공매도 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은데, 이 대답이 맞는가?
생각할 시간을 1분 주겠다.
……
……
……
……
……
……
……
……(사실 줄임표는 21개이다. 당신은 속았는가?)
……(Don’t trust, verify it 믿지 말라, 검증하라)
……(이것이 블록 체인 세상이 지켜야 할 원칙이다)
……(이 원칙대로 안 하면 당신 블록체인 세계에서 처참하게 죽을 수 있다)
……
……
……
……
……
……
……
……
……
……
옳지 않다, 어떠한 시점에서도 Luna의 등락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방금 디스앵커 된 후에 Luna가 하락할 확률이 비교적 크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시점에서는 Luna의 공매도 이익이 불확실하다. Luna 공매도가 반대로 커다란 적자를 가져온 예를 한번 들어 보자:

Luna는 이번 제로 복귀 전 데드 캣 바운스에서 11배 이상 반등했고 무수한 공군이 터졌다.

이번 반등에서
첫 번째로 A8 대량 매입 손해를 본 한 사람은 A7 하나를 탈출시켰다.
두 번째로 A8 공매도로 터졌던 한 사람은 차익금으로 A7 하나를 벌었다.
서로 다른 선택, 같은 운명, 삶은 정말 드라마틱 하다.
물론 태양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나는 2016년 《 Zcash에 찬물을 끼얹는다-심흑이 생겼는데 시장은 정말 순흑이 필요한가?》에서 나 자신의 체험담을 썼다: Zcash에서 채굴을 방금 시작하여 영 점 얼마였던 BTC에서 3200BTC로 올라갔을 때 먼저 작은 실 투자율이 터진 뒤 Bitmex 선물 10BTC 제한 가격으로 100BTC를 벌어들인 적이 있다.

처음 터진 실 투자율은 작았지만 나에게 있어서 가장 터무니없는 잘못이었다. Zcash는 이성적으로 모네로 코인, 다세 코인 등 기존 암호 화폐를 참고해 예측을 진행했고 적정 추정치는 0.01~0.03BTC 사이어야 했다. 나는 1.7 BTC일 때 공매도를 했고 이는 이미 적정가격의 100배가 넘는 버블이었지만, 시장이 100배 버블 위에 2000배까지 오를 줄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비록 종당에는 벌었지만 이는 Bitmex 선물 가격 제한 규칙으로 번 것이었고, 그 이후로는 어떤 암호화폐도 공매도 하지 않았다.그래서 여러분들에게 제안한다:
어떤 암호 화폐도 공매도 하지 말아야 하며,
대량 매입 하면 최대 100%까지 떨어지고, 공매도는 10만 배까지 오를 수 있는데,
다시 떨어질 것 같은가?
시장이 이성적이지 못한 시간은,
항상 당신이 파산하지 않고 버틸 수 있는 시간을 초과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올바른 수익 창출 방법은: 레버리지 공매도 UST다. UST를 1달러에 앵커링하면 장시간 동안 1달러 보다 대폭 높을 가능성은 매우 적기 때문에 레버리지 배수가 높을수록 좋고 심지어 10`20배까지 높아도 된다.
② UST 앵커링 시간 예측:
《안정 코인 금리가 장기간 20%에 달할 때, Anchor도 폰지인가?》이 글에서는 UST가 년 이자가 20%인 재테크 계약 Anchor를 제공하고 있으며 Anchor의 자체 경영 수익은 20%에도 못 미쳐 하루 418만 달러의 적자를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손실은 Luna 재단이 제공하는 보조금에서 소진되어야 했고 현재 3억 6000만 달러가 남은 상황에서 현재와 같이 돈을 낭비하는 속도라면 약 3개월밖에 더 버틸 수 없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현재 Anchor 적립금 소진 속도로 볼 때, 금융게임의 파국적 시점은 올해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한다.
이 주장이 맞는가? 당신에게 1분간 생각할 시간을 주겠다…
……
……
……
……
……
……
……
……
……
……(Don’t trust, verify it 믿지마, 검증해)
……(검증했는가?줄임표는 도대체 몇 개인가?)
……
……
……
……
……
……
……
……
비록 결과는 맞았지만 논리는 틀렸다. Anchor의 20%에 달하는 고금리 예금이 확실히 UST의 죽음을 가속화시킨 것은 사실이지만 죽음의 논리 전도는 이자 부족이 아니다. Do Kwon은 시스템에서 40억 달러를 쉽게 빼내 8만 개의 BTC를 사들일 수 있고, 시스템 규모가 계속 커지는 상황에서 몇억 달러를 빼내 이자를 물어도 3년 내에 무난하다.
또한 Anchor가 지불하는 이자는 UST다. UST의 신용만 깨지지 않는다면 실제 달러로 이자를 지불할 필요도 없다. 자국 통화인 국채는 영원히 채무불이행 되지 않을 것이며, 그래도 안 되면 자국 통화를 더 많이 찍으면 된다는 것이 중앙은행 차익거래학의 상식이다.
그러므로 관건은 역시 UST의 신용이 언제 깨지겠는가 하는 것이다. 아니면 시장이 보편적으로 UST의 지불 능력을 의심하기 시작한 것은 언제부터인가?
앞서 말한 것처럼 이번 실지 매도 데이터에 따르면 지불이 불가능한 시점은: UST 시가총액이 Luna의 10%를 넘어선 이후다. 하지만 시장의 대부분 사람들은 수학과 허위 시장 가치에 대하여 잘 몰랐고 2021년 11월 20일 Do Kwon이 40억 UST를 추가 발행해 UST의 시가가 Luna의 40%를 차지하면 UST로 지불할 수 없다는 사실을 몰랐다.
똑똑한 사람들은 바보들을 따라갔고
바보들의 공감대도 공감대였다。
그래서 UST 신용이 파산된 시점은: UST 시가총액이 Luna에 근접했거나 심지어 초과했을 때이다.
최근 1~2주 사이에, 나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위험을 지적하는 것을 보았다: UST 시가총액은 이미 Luna에 근접해 있다. 아무리 둔하고 바보 같은 사람도 이런 Luna의 시가총액이 UST 지불에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알아차렸을 것이다?
죽음의 논리 전도는 결코 이자 부족이 아니라.
고금리로 UST를 빠르게 끌어모아,
UST 시가총액의 비율이 시장의 대부분 바보들을 깨우칠 정도까지 높아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진짜 똑똑한 사람은
바보가 어디서 틀렸는지 아는 사람인가?
물론 아니다, 진짜 똑똑한 사람은
바보가 얼마나 바보 같은지 아는 사람이지,
바보들과 함께 하는 사람이 아니다:)
술:
어떻게 레버리지를 더해 UST를 공매도하는가? 예를 들면 우산형 자금이 어떻게 거래소에서 레버리지를 더해 UST를 빌려 팔며 어떻게 Luna가 제로 복귀되는 과정에서 UST를 폐기해 차익을 얻는가 등등이다.
비록 어젯밤에 나는 13시간을 잤지만, 지금은 이미 매우 늦었다. 술은 모두 자질구레한 지식이어서 쓰기는 재미가 없고 차익에 대해서도 많은 사람들이 말하고 있다. 그리고 본문은 이미 8000자를 넘었고 그림을 더하면 만 자 이상이 되는데 더 이상의 독서체험은 좋은 것이 못된다.
여기서 이 글을 끝내도록 한다.
👉Join us on telegram.
About B.TOP
B.TOP, the world’s first joint mining platform, lowers the entry barrier to cryptocurrency mining for anybody anywhere in the world by providing a one-stop solution for enthusiasts and professionals, both retail and institutional, to mine cryptocurrencies from the comfort of their homes or offices. B.TOP purchases the mining machines from the manufacturers install them in its industrial-scale data centres across the world, maintains some of the highest uptimes and charges no extra fee from its users until they have broken even. B.TOP is a wholly-owned subsidiary of BTC.TOP.